본문 바로가기

상품리뷰방

초등생 방학용 수학예습 문제지(방학잡는 큐브수학) 리뷰



방학을 맞아 두산동아 큐브수학에서, 초등생 수학문제지 체험단을 모집하기에 응모했다가 받게 된 '방학잡는 큐브수학'입니다. 공부방을 운영하는 학습도우미로써 학년별로 다 체험하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기에 단 한권의 기회만 주어져 예비5학년을 선택했습니다.
더구나 초등5학년 수학에는 새로운 용어의 등장으로 아이들이 생소함에 거부반응을 먼저 일으키기 때문에 자신감충전으로 예습이 필수라고 여길 만큼 중요한 시기입니다.


방학기간 예습용으로써 4주간 완성을 목표로 하는 분량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책이 얇습니다.
아무리 방학용이라고는 하지만 그동안 우리가 사용했던 문제지 페이지수에 비하면 적은 양일 뿐만 아니라, 계산력위주로 문제가 단순한 편이라 솔직히 좀 염려스러웠습니다.


4주완성을 목표로 한주씩 실천해야할 분량이 색깔별로 정해져 있어, 아이 스스로 목표를 완성하고자 노력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분되어 있는 점이 유용했습니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부는 2013년 3월부터 초등수학 교과서가 생활사례나 배경설명을 충분히 곁들여 개념을 설명하는 스토리텔링형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답니다.
이 문제지에 위의 정책을 반영한 사례를 엿볼 수 있는데, 수학을 딱딱하게 여겼던 아이가 흥미를 느낍니다. 


스토리텔링으로 단원열기
학습에 앞서, 실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이야기로 먼저 이해시킨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5학년 1학기 1단원에 나오는 '약수와 배수'부분은, 크리스마스 장식용으로 깜박이는 색깔별 전구에 불이 들어오는 시각(초)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습니다.
노란불은 몇초에 한번씩, 빨간불은 또 몇초에..., 각기 다르게 깜박거리는 것 같지만 동시에 깜박거리게 됨을 알리면서 공배수 설명이 되고, 동시에 우리네 일상에서 또 어떤 경우에 적용시킬 수 있나 관찰하는 호기심을 유발시킨 후,


개념열기로 이어집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엮어져 있어 집중이 잘 됩니다.
이쯤에서 대충 이해가 되는 눈치입니다.


뒷장에 실린 문제풀이로, 아이가 어느정도 이해했는지 가늠해 보았습니다.
5학년 1학기 첫단원은 대부분의 아이들이 생소한 단원입니다.
약수 배수, 공약수 공배수,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처음 접하는 용어가 많아 약간 부담스러워하면서도 계산력이라 이해한 부분은 쉽게 풀었습니다. 이어서 단원마무리까지 무리없이 풀었지요.



작은 한단원이 끝나면, 방학을 이용하여 둘러보면 좋을 장소에 대한 정보가 실려 있어 활용하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방학기간에 어디를 데리고 갈까? 고민중인 부모에게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5학년에서 배우게 될 사회, 과학 교과와 연계된 장소가 소개되어 있어 도움이 될 곳이라서 체험학습에 관한 정보는 강추입니다.


첫째주가 끝나고 둘째주에 들어서면서 아이는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지도하는 입장에서 100% 만족스럽진 않지만, 아이입장에선 처음 접하는 예습이기에 칭찬할 만했습니다.

 
단기간 예습용으로, 기초적인 계산력위주의 문제지임이 약간 염려스러웠던 단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형별 문장제 문제가 거의 없어서 심도가 낮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방학을 이용한 4주간의 예습 기초공사라고는 하나, 방학잡는 큐브수학만으로는 제가 느끼기엔 부족했습니다.


책 겉표지 뒷면에 교재 선택 가이드가 안내되어 있어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은 예습용으로 이번에 처음 방학잡는 큐브수학을 활용해 본 소감이었고, 우리공부방에 학기 중 교재로 선호하는 문제지는 두산동아에서 나오는 '백점맞는 수학'입니다.



일반적인 수준의 초등생 수학 학습지로는 학습지추천할 만 합니다.
부록으로 수록된 각기 다른 얇은 문제지를 통해 다양한 문제를 접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도 있고, 단원마무리 평가를 마친 후 뒷장에는 상위권도전 문제가 수록되어 있어서, 따로 교재비를 구입해야하는 부담도 없거니와, 보통수준의 아이도 심도있는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한권비용으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ttp://www.doosandonga.com/entry/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