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돈의교육

자녀의 대입전형을 위해 수상경력을 만들었던 지인의 솔직 토크


당신은 어떤 부모입니까?

자식을 위해서라면 무엇인들 못하랴...
세상의 모든 부모마음은 같다?
아닌 것 같습니다. 저와 생각이 다른 엄마로 인해, 저는 제 자녀에게 어쩌면 부모로써 최선을 다하고 있지 않다는 미안한 마음마저 갖게도 되지만 이는 잠깐이고... 아무리 그래도 제가 지금 쓰고자 하는 글의 주인공처럼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들었습니다.

재작년의 일입니다.
지인의 자녀가 대입수시전형을 앞둔 고3일때, 수상경력의 잇점을 이용하여 대입을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해보려는 방법으로, 상을 받을 수 있게 꾸민 사연을 들었습니다. 그 엄마는 자녀를 위한 좋은 방법으로 여기고 저에게 자랑삼아 이야기하면서 부모의 능력을 발휘함에 동조를 구했지만, 저는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실력도 되지 않는데 남의 그림으로 상을 받게 되는 부정행위로 말미암아 분명히 피해자가 생길 것임을 알기에 말입니다.
거북했음에도 불구하고 다행스러웠던 것은, 부정으로 수상경력을 만들었지만 마침 그 상의 효력이 대입에 반영하지 못한 점입니다.
내용인즉, 미대는 아니지만 그림과 관련된 학과를 지원하는데 아무래도 수상경력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한 엄마는, 학교와 관련된 일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는 직책을 빌미로 자녀의 수상경력을 만들고자 일을 꾸몄습니다.
그림을 전공한 사람에게 부탁해서 완성된 그림을 받은 다음, 자녀를 대회에 참여시킨 후 그림을 바꿔치기 한 것입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궁금해할 틈도 없이 그 엄마는 자랑삼아 떠들었습니다. 관계자를 미리 매수해서 아이의 이름까지 외우게 했다고....라고라...@@ 대회당일 검열도장이 찍힌 도화지를 받아, 그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서 제출해야함을 알고 있었던 엄마는, 사전에 미리 그 도화지를 입수한 정황까지 설명했습니다. 당연히 그 아이는 수상자가 되었답니다. 예체능계열에는 이와 비슷한 일이 소문으로, 혹은 뉴스로 심심찮게 들려왔지만 사실적으로 직접 듣던 제 심정은, 황당 그 자체였습니다. 더구나 부모가 도움을 줄수 있는 위치에 있음을 뿌듯해하던 엄마로 인해, 저 자신 잠깐이나마 우리애들한테 솔직히 미안해질 정도로 혼란스러움을 겪었습니다.

자식 잘 되기를 바라는 부모심정은 같을지라도, 자녀를 이끄는 방법은 부모 생각에 따라 다양함을 엿보며 자녀를 키우는 부모가 갖춰야 할 태도? 능력?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ㅣ. 물고기를 사다주는 부모.
잡느라고 수고하는 모습도 보여주지 않은채, 시장에서 물고기를 구입해서 자녀에게 먹여주는 부모입니다. 세상에 내 자녀가 최고니까 부모가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총동원해서 수고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시키는 이런 모정을 볼 때면 저 자신 초라함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가진자만이 누리는 오만같지만 여유처럼 느껴지기도 해서 말입니다. 소중한 내 아이, 내가 끝까지 함께 살아서 책임져 주지 못하므로 애정을 너무 남발한 사례입니다.
여러모로 능력을 갖춘 부모로 보여 개인적으로는 솔직히 부러운 면도 없잖아 있지만, 저는 이런 부모가 될 가능성이 없네요.  
ㅣ. 물고기를 잡아주는 부모.
자녀가 직접 물고기를 잡도록 이끌기엔 자신의 아이가 나약해보이는지... 무슨 수고든지 자녀를 위해서라면 부모가 앞장서서 다 해 주리라 최선을 다합니다. 아이는 부모가 잡아준 물고기를 받으면 되지만 언제까지 대신해 줄수는 없습니다.
ㅣ. 물고기 잡는법을 가르치는 부모.
정해진 인생은 아니지만, 부모가 세상을 먼저 떠납니다. 세상을 살아갈 지헤를 가르쳐야 합니다. 이런 생각을 가진 부모중에서도 생각이 엇갈려,
 
   1. 꼼수를 가르치는 부모.
        정당하지 않은 방법을 익히게 하는 부모도 있습니다.
   
 1. 정직한 삶을 가르치는 부모.
        성실하고 바른 삶을 살수 있도록 지혜를 터득하게 도와주는 부모.
ㅣ. 네맘대로 해라. 방관자가 된 부모
무늬만 부모인 어른들도 많더군요. 자식을 낳았기에 부모지, 실제로 부모역할을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아이 인생에 방해가 되는 부모도 볼수 있습니다.
 
.......
가끔 어떤 생각을 가진 무리(부모)를 만나느냐에 따라 제 생각이 흔들림을 경험할 때도 있습니다. 온갖 능력을 다 갖추고 오직 내 자식의 안일과 행복만을 생각하는 부모들 틈에 끼면, 제가 오히려 이상하고 잘못된 부모가 된 것처럼 여겨질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제 아이를 보면 가끔 소름끼칠 때가 있습니다. 자식은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고 하는 말이 딱 맞아 떨어짐을 깨닫게 하는, 이론과 실천이 일치하지 않는 우리 아이의 모순된 태도를 접할 때면 놀라지 않을 수가 없기에 말입니다.

자녀 사랑하는 부모의 마음이라고 해서 부정행위를 정당화시키면, 그 아이는 부모로부터 무엇을 배울까요? 지인의 솔직토크가 저를 불편하게 만들었던 일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