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간식으로 옥수수가 주를 이루는 요즘, 강원도와 가까운 이곳엔 흔하디 흔한 간식이지만, 25년전 대구에는 이런 옥수수가 없었습니다. 이곳으로 시집와서 처음 접하게 되었던 찰옥수수, 쫄깃하고 쫀득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었지요.
대구에서 옥수수라고 먹었던 노란색의 옥수수는, 이곳에서 사료용으로 사용하고 있음에 적잖이 놀랐고, 첫애를 임신한 몸으로 여름을 나던 해에 유일하게 입덧을 일으키지 않던 찰옥수수의 식감은 매우 신선했습니다.
지금은 대구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구입해서 먹을 수 있는 찰옥수수가 되었지만, 예전에는 그렇지가 못했기에 제가 겪은 신선한 식감을 친정엄마한테도 전하고 싶어서 여름철이면 찰옥수수를 챙겨드리는 책임(?)을 스스로 지게 되었고, 지인들에게 선물용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찰옥수수라고 다 똑같은 옥수수가 아님을 이곳에 살면서 깨달았습니다. 같은 종자라 할지라도 어디서 자라느냐에 따라 맛이 다름을 느낀 이후로는, 꼭 주문해 두었다가 수확할 때를 기다리게 되었지요.
작년에 부족하게 맛을 봤기에 금년에는 좀 과하게 욕심을 냈나 봅니다. 좀처럼 옥수수 숫자가 줄지않아 울집의 냉동실은 포화상태입니다.
선물하고도 한자루에 25개씩 5자루가 남았으니...
공부방아이들의 간식으로도 활용하려고 열심히 껍질을 벗기고 오후내내 쪄낸 후 저장해 두었지만, 아이들은 집에서도 흔한 간식이 되어서인지 옥수수를 별로 즐기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찰옥수수 광팬인 우리모녀가 간식이 아닌 주식으로 즐길 만큼 풍성한 혜택을 누리게 되었는데요...
요게 문제였습니다.
옥수수를 데워서 식탁위에 놓아두고 우리 모녀는 앞서거니 뒷서거니 참으로 열심히 아니 미련할 정도로 옥수수를 먹습니다. 그리고는 밥먹기를 서로 미루며 맛난 찰옥수수를 누가 더 좋아하느냐며 유치하게 경쟁을 하는 여름입니다. 배가 불러서 못먹을 뿐, 아무리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을수 있는 찰옥수수를 너무 사랑한 우리모녀...
끝내 둘다 곤욕을 치르는 일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제가 먼저 몸살이 나고 말았지요. 그날도 밥은 먹지 않고 옥수수만 먹었나 봅니다. 늦은 오후가 되자 몸이 으실으실 추워지더니 뱃속까지 시려옴을 느끼며 밤새토록 열에 취해 앓았습니다. 여름철이니 혹시 무얼 잘못먹어 식중독이라도?...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럴일은 없고... 더듬어보다가 옥수수탓을 하게 되었네요.
밤새 열에 시달리다가 다음날 오후부터 서서히 가라앉았는데, 이어서 울딸이 배탈이 난 것입니다. 우리모녀의 찐옥수수 사랑을 알고서 해마다 공급을 아끼지 않던 울남편은 무척 황당해했지요.
옥수수의 효능
l. 체력 증강, 신장병 치료작용 : 옥수수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많지 않으나 비타민 A, B E 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비타민 E가 풍부하여 체력증강에 도움을 준다.
l. 정장, 변비, 소화불량 개선 : 다른 곡물보다 2-3배의 섬유질을 함유
l. 항암 작용 : 옥수수에는 프로티즈 인히비터(protease inhibitor)가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음.
l. 충치 개선작용 : 잇몸질환 치료제인 인사돌, 멘타놀의 주성분으로 약리 작용으로도 매우 높습니다. 옥수수 전분을 많이 먹은 사람이 충치비율이 낮다는 사실이 확인됨.
l. 옥수수에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도 있어 패주와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눈의 피로를 없애고 초조함을 진정시킬 수도 있습니다.
l.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름을 타느라 나타나는 증세인 식욕부진, 나른함, 무기력에 효과적입니다.
l. 체력증강, 신장병 치료작용: 옥수수는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라이신의 함량은 적으나, 비타민류인 A, B, E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비타민 E가 풍부하여 체력증강, 신장병에 효과를 나타낸다.
l. 이뇨와 지혈작용: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이 있어 염화물의 배출양을 증가시켜 주지만 그 작용은 약하다. 물 추출물의 methamol 불용해 부분을 투석한 것은 강한 이뇨 작용을 가졌다. 이 이뇨 작용은 신외성으로 신장에 대한 작용이 매우 약하다. 혈액의 응고과정을 빠르게 학 혈액 중의 prothrombin 의 함량을 증가시켜 혈소판 수를 높여주므로 지혈제와 이뇨제를 겸할 수 있어 방광과 요도결석에 응용할 수 있다.
l. 옥수수 수염의 효능 : 혈당강하 작용, 이당작용, 고혈압 및 피로회복에 효능
좋은 점이 많은 옥수수의 효능 중에
★ 정장 작용 : 옥수수의 섬유질은 장을 자극하여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물론 과식하면 설사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는 등, 장을 지나치게 자극하는 경항이 강합니다.
요기에 걸렸나 봅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해도 한가지만 지나치게 선호하면 몸에 이상이 생김을 아는 우리모녀지만, 찰옥수수를 너무 사랑한 댓가를 치렀습니다.
그
럼
에
도
불
구
하
고
.
.
.
질리지 않으니 어쩌면 좋아요^^ 이제는 각자 하루 2개 이상은 먹지 않기 위해 우리 서로 주의하고 있습니다.
'잡다한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망하지만 초등생이기에 가능한 수영복 패션 (7) | 2010.08.23 |
---|---|
처음 구입한 새 수건을 본 딸의 반응 (3) | 2010.08.10 |
송어양식장을 둘러보다 내 시선이 싫어진 이유 (3) | 2010.07.29 |
내 인생의 자기계발은 늘 현재 진형형... (8) | 2010.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