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돈의교육

영어몰입수업을 대비하는 지방의 학부모 고민

인수위에서 발표한 '영어몰입수업'~!
고등학생인 우리딸과 저는 참 좋은 생각이긴 하지만... 각학교마다  준비도 안된 상황에 2010년 후를 기약하면서 선생님들 연수시키고 어쩌구 해보다가 실적이 좋지 않으면 뭐... 이슈가 되어 들썩거리다 말겠지 하고 느긋한 생각으로 마무리를 짓고 있는 상황인데, 오늘 오전에 저를 만난 공부방 아이가
 "샘~ 울엄마가 조만간에 영어과외시킨다고 했어요."
 "너 하고 있잖아."
 "문법이나 해석하는... 그런 종류말고 영어회화로 하는 과외요."
 "잘됐네. 해야지. 필요하니까^^"
 "하기 싫어요. 엄마말 들어보니 나중에 모든 수업이 영어로 하게 될테니까 준비해야한다고 그러는데... 놀시간이 너무 없어요."
 "싫어도 해야하는 세대가 너희들이니까 당연히 해야지. 하고 싶어도 못하는 애들을 생각하면 넌 행복한 아이잖아. 감사하게 생각하고 엄마뜻을 따라줘잉^^"
 "나는 샘이 울엄마한테 안해도 된다고 이야기 좀 해달라고 부탁하려고 했는데요. 이게 뭐예요."
 "......"
실정을 모르는 인수위의 발표가 되었던 어쨌던 간에 어린 자녀를 둔 자모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입니다. 공교육을 위한 준비를 언젠가부터 사교육으로 먼저 시작해야한다는 게 우리 나라 부모들 생각이 되었고ㅎㅎㅎ 굳이 이 발표가 아니었다해도 부모들은 비록 영어에 잼병이라 할지라도 자녀의 미래를 걱정하여 영어회화의 필요성을 느끼기에 나름대로 자녀교육에 관심을 보이는 부모는, 맘에 맞는 소수아이를 모아 영어회화 과외도 꿈꾸고 있지만 원어민교사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도시도 아닌 지방에서 원어민교사는 하늘에 별따기? 굳이 원어민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영어회화 가능한 과외선생님이 드뭅니다. 주로 문법이나 독해쪽이죠^^ 체인점식으로 차려진 학원을 이용해야 겨우 원어민교사를 접할수 있는 정도... 이 또한 대도시선생님과 지방선생님의 질적 차이가 있다는 소문입니다만... 학습의 효과를 생각한 자모는 과외식으로 하고자 나서보지만 교사가 흔치 않아서 발을 동동 굴립니다.
겨우 구했다해도 학원장몰래 밤에 아르바이트하는 학원출강나가는 교사로 상황이 그리 떳떳한 입장이 아닌지라 비밀유지하느라고 양자간에 쉬쉬합니다. 그러다가 취업비자도 아닌 관광비자로 6개월 기간으로 들어와서 돈벌어 나가는 모양새인지라 분위기에 젖어서 할만하면 선생님은 본국으로 돌아갑니다. 이런 실정이다 보니 뒷바라지 해주고 싶어도 환경이 따라주질 않더군요.(함께해보자는 어느 엄마의 제안으로 우리딸을 동참시켜본 경험ㅋㅋㅋ)
제일 좋은 방법은 아이 스스로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테이프 듣고 책읽으며 노력하는 길이 좋지만 이 또한 회화부분에서는 대화가능한 주변인물이 없는 실정이라 웬만큼의 의지가 아니면 기대하기 힘듭니다. 전화영어, 인터넷과외 등등... 여러가지 형태는 많으나 이 또한 아이의 몫일수 밖에 없으니 안타까울 수 밖에요.

초등학생인 아이들은 아무것도 모르는데 느긋했던 학부모는 이 발표(영어수업)와 함께 더 분주해졌습니다. 그룹과외식으로 해보겠노라고 당장에 원어민 교사를 구한다고 야단입니다. 관심있는 부모가 아이들을 엮어서 이 발표와 무관하게 진작에 뒷바라지를 해주고 있었던 부모는 꼭꼭 숨어서 절대로 정보를 누출하지 않는 실정이니 저한테도 문의가 옵니다.
 "영어회화 과외 하시는 선생님을 알고 계시나요?"
 "죄송하지만 제 주변에는 없습니다."
우리딸은 중학교시절에 잠깐했고, 그 선생님은 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그후 다시금 이어지지 않았으니 우리딸은 겨우 실험을 해본 경우일 뿐 효과는 별로였습니다. 그 선생님이 그대로 몇년간 쭈욱 함께할 수 있었으면 뭐.. 기대할 만한 효과가 나타났을 수도 있겠지만... 우리딸도 그다지 노력파는 아닌듯...ㅜ.ㅜ
 
영어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기에 저는 제게 오는 아이들에게 영어를 강조하지만 정작에 소개시킬수 있는 선생님이 주변에 없다는 것이 안타까운 심정으로 미안합니다. 그렇다고 부모들끼리 경쟁이다시피한 경우에는 누가 어떤 선생님과 무엇을 하고 있더라...하고 발설할 수도 없습니다.
사교육으로 지출되는 경비가 부모들의 한숨이 된다고 할지라도 공교육만 믿고 따르기에는 불안할수 밖에 없습니다. 내노라하는 아이를 보면 그 아이자체도 두뇌가 우수한데 뒤에는 정보력있는(우수한 과외선생님 확보) 엄마가 다 챙겨주고 있기에 학교에서 다함께 배우는 시간으로는 뭔가 모르게 스멀스멀 부족함을 느끼게 되거든요. 이는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마찬가지이며, 부족한 부분은 사교육으로 채우라는 식으로 노골적인 표현을 하고 계시는 학교선생님도 계시니 개혁이 필요함은 절실하지만, 이번 인수위의 발표는 '영어' 한과목만 두고서라도 사교육비 지출을 부추키는 꼴이 되었음은 더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비영어권이라서 듣고, 말하고, 쓰기를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좀처럼 발전이 없습니다. 학교에서 아무리 교과목으로 몇시간씩 반복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문법에 독해위주다 보니 어디 나서서 말한다는 것은 참 쉽지 않음을 절감하게 되는 현실입니다. 이런 환경이 답답할 뿐입니다. 더구나 대도시에 비해서 지방은 더합니다. 사회적으로 환경적으로 영어가 필수가 되고 있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교육기관인 학교에서 영어몰입수업으로 아이들이 귀를 뚫고 말할 기회를 갖게 하여 자연스럽게 물들어가게 하겠다는 뜻은 좋습니다. 그 뜻은... 그러나 준비가 되려면 많은 기간이 걸릴 것이며 그리 될 동안, 우리 나라의 부모는 안그래도 타고 있는 영어조기교육 바람을... 초등학교가 아닌 유치원, 어쩌면 태아에게 우리말은 필요없어라는 생각으로 영어테이프를 들이대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군요^^
부모(우리말세대)와 자녀(영어세대)간의 대화가 되지 않는 환경?
너무 발전했나요 ㅎㅎㅎ
아니면 아이따라 부모도 영어회화 공부해서 이땅이 영어권이 되는 상황..

2010년부터 시행~?
 "정말일거야"는 초등학생들 생각.
 "들썩거리다 말거야"는 때묻은 고등학생의 우리딸 생각입니다.

우쨌던 지금 제 주변의 현실은 영어회화 선생님의 몸값이 엄청나게 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구하지 못해서 안달이 난 자모들이 불안감에 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