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생각

아줌마의 신발 변천과 종류에 따른 장단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신고 다니는 제 신발입니다. 몇달전부터.
그러니까 작년겨울에 허리통증을 느끼고 병원을 찾았다가 심하지는 않으나 허리디스크라는 뜻밖의 진단을 받고서 물리치료를 두어달 꾸준히 받은 후부터 구입해 신기 시작했습니다.
통증치료를 위해 병원에 다니는 동안은 이 신발을 신지 않았습니다. 아니 버틸 수만 있다면 이 신발은 일부러 걷기운동하는 시간외에는 신지 않으리라 했는데... 갑작스런 외출때 신었다가 무척 편함을 느끼게 되면서 외출용으로도 즐겨 신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바지에 가려서 잘 안보였기에 제가 이 신발을 신고 다니는 줄 몰랐던 선배언니가 최근에 제 신발을 우연히 보고 놀란듯이
 "어~ 이 신발 신고 다녀?"
 "예, 되게 편해요."
 "뜻밖이야. 멋쟁이 OO이가 이런 신발을 신고 다니다니..."
 "언니가 생각하는 것처럼 멋쟁이는 아니지만 저도 웬만하면 외출용으로는 사양하고 싶었는데... 아프고 난뒤로는 이 신발이 제일 편해서 자꾸 애용하게 돼요."
 "세월에 장사없구나. 할머니신발 같은 걸 OO이가 신게 될 줄이야. 좀 놀라워.^^"
 "이거 할머니들이 신는 신발하고는 좀 다른 거예요.^^"
 "내가 보기엔 비슷한 거 같은데..."
 "자세히 보면 달라요. 이 신은 마사이워킹슈즈라 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신발로 알려졌고, 할머니들이 신으시는 효도화라고 해서 가벼운게 특징이예요"
 "그렇구나^^ 아무튼 좀 놀라워. 구두대신에 운동화같은 것으로 정장하고 매치시키다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효도화                                  마사이워킹슈즈

선배가 알고있는 할머니신발은 일명 '효도화'라고 해서 몇년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사진속의 베이지색 신발을 일컫는 것이며, 제가 신은 신은 오른쪽 검정신발이니 차이가 있습니다.
선배가 관심이 없어서 구분을 못한 탓이지요.
 
◈효도화의 장단점
가볍고 부드러우며 통기성이 뛰어나고, 특히, 미끄럼방지 밑바닥으로 어르신들의 휘청거림을 예방하는 데 좋은 신발입니다. '어버이 날' 선물로 많이 추천되는 신발입니다.
디자인이 굽낮은 형태로 젊은이들이 편하게 즐겨신는 모카신과 비슷해서 약간 세련된 느낌이었는데, 이 효도화가 너무 보편화되고 보니 오히려 모카신 신는 젊은이들의 선택을 주저하게 만든 신발이기도 합니다.

◈마사이워킹화의 장단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막과 초원을 막론하고 마사이족이 맨발로 걷는 걸음이 과학적임을 연구하여 만든 신발로 일명 '마사이워킹슈즈'라는 이 신발은, 건강과 몸매관리를 겸할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수 있는 신발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올바른 걸음걸이로 자세를 바르게 교정시켜 줍니다.
*피로감이 적고 허리와 무릎관절 통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보행을 돕습니다.
*허리와 발목근력이 강화됩니다.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추천하고 싶은 사람
*외근으로 오래 걷는 사람
*발바닥이 아파 오래 못 걷는 사람
*척추와 관절이 약해 걷기 힘든 사람
*일상적인 생활에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
*사무실이나 실내에서 종사하는 사람
*레져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
*건강에 관심있는 30~40대주부와,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10~20대에게도 인기있는 신발입니다.

단점으로는, 남성의 경우 디자인이 괜찮을 수도 있지만, 여성으로써 구두를 신던 제가 보기에는 전체적으로 투박한 디자인이 아쉽습니다.

1년사이에 변화를 겪은 제가 신었던 신발을 들여다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2                        3

하이힐의 장단점
장점은 키높이를 올려주고 다리를 늘씬하게 보이게 하지만, 허리와 무릎에 무리가 가서 바른자세 유지가 힘듭니다.
아줌마의 신발 변천사
1.앞은 좁고 굽은 높은 하이힐을 선호하다가
2.서서히 조금 낮은 굽을 편하게 여기며 앞코가 넓어지더니(치료받을 때)
3.이젠 건강상 어쩔수없이 마사이신발을 신게 되었지만 굽높이와 편안함에 아주 만족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년사이에 제가 신던 신발이 갑자기 변하면서, 굽높이과 디자인에서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착용후 소감
굽이 5cm나 되어 걱정을 했는데 쿠션감이 좋아서 무릎과 허리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다리에 힘이 가해짐을 느끼면서 운동효과가 있음을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키높이와 운동 그리고 건강을 한꺼번에 해결시켜 주는 듯 합니다.
할머니들이 주로 신으시는 효도화의 원리하고는 확실히 다른, 마사이신발을 처음 신으면 보행법이 어색하여 넘어질 듯한 착각이 들어 긴장하면서 적응기간이 좀 필요했고, 쇠약하신 할머니가 신으시기에는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검은색은 검은 구두를 신은 것처럼 앞만 잠깐씩 보이므로 정장차림에도 괜찮을 뿐만 아니라 요즘 유행하는 스키니진차림에는 운동화처럼 보여 캐주얼하게 어울립니다.
단지, 짧은 바지나 치마를 입었을 경우 다 드러나는 신발로는 영~~ 디자인의 투박함이 거슬리는 게 흠이라면 흠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름을 맞아 짧은 길이의 옷을 입으며 샌들선택에 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아줌마의
'아~ 옛날이여'
로 회상하며 추억속에서나 건져야 할 하이힐의 존재가 됨을 서글퍼하며 먼훗날 효도화에 익숙하고 편해질 앞날을 떠올려 보게 됩니다.

신발선택, 참 중요하죠 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