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멜라민 소동이후, 달라진 우리딸의 간식거리

'중국산'이라고 다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충격을 받고 나면 경계를 하게 되는 게 우리네 심리입니다.
한때 만두소를 더러운 것으로 만들어 수출해서 쓰레기만두로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중국이 이번에는 멜라민이라는 성분을 아기들이 먹는 분유에 첨가하므로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자류에 분유가 첨가되기 때문에 아이들의 간식거리에 비상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중국산 분유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도 한동안은 그 불신의 기억을 지울수가 없을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바람을 타고 게으른 어미를 둔 우리딸의 간식거리가 이참에 확 바뀌었습니다.
간편하다는 이유로 과자나 빵종류를 많이 이용했었는데... 아주 가끔씩 별미로 먹었던 찐감자나 찐고구마 혹은 굽기도 하고... 이런식으로 별다른 가공없이 익히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변하였습니다. 우리 딸이 생각보다 꽤 좋아하는데 그 이유를 나열해 봅니다.
첫째, 이러한 농산물은 이웃 아낙들의 시댁이나 친정에서 직접 농사지어서 판매하는 우리 농산물이라 안심되고
둘째, 찌거나 굽기만 하기 때문에 맛을 내기 위해서 가공하는 과정에서 높이게 되는 열량이 따로 가산되기 않아서 좋고
세째, 그동안 제가 너무 성의없게 구입해서 줬던 과자나 빵류에 비해 엄마의 작은 정성을 맛보게 된점과
네째, 변비가 사라져서 너무 좋음....

여고생 우리딸이 열거한 좋은 점을 듣노라니 제 스스로 어미인 저의 무성의함을 반성하게 하더군요. 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어릴 적에 먹었던 간식거리가 우리딸의 매일 간식거리로 등장하는 바람에 남편도 저도 어릴 적 추억을 먹는 양 거실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놓고 냄비채로 간식거리를 즐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찐 것보다는 구운 것이 더 맛나다는 딸의 요청에 따라 구멍난 울집의 구이냄비는 쉴새없이 수고를 하고 남편은 끝물이 된 옥수수에 이어 이 계절에 풍성한 과일을 사다 나르며 딸의 간식거리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이런 관심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오나 우리딸의 먹성에 놀라며 딸이 싫증을 내기전까지 지켜볼 참입니다.ㅋㅋㅋ

딸이 등교를 하면서
 "엄마, 멜라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저에게 좀 가르쳐 주세요."
라고 저한테 숙제를 냈습니다.

1. 멜라민이란?
   
질소함량이 풍부한 흰 결정체의 모양으로 많이 발견되는 유기물입니다.

2. 멜라민은 주로 어디서 사용됩니까?
   
주로 플라스틱, 접착제, 주방용조리대, 접시류, 화이트보드, 화학비료에 사용됩니다.
    멜라민수지라는 플라스틱 종류가 별도로 있기도 한데 이 멜라민수지는 식기,전기기구,배선기구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즉, 그릇을 만들때 사용하는 멜라민이랑 같은 종류의 물질입니다.)

3. 왜 우유 혹은 분유에 멜라민을 첨가하였습니까?
    중국의 일부 악덕 식품제조업자들은 우유에 대한 부피를 증가시키기 위해 물과 우유를 섞습니다. 물론 양을 늘려서 좀 더 비싸게 판매, 이익을 많이 남기려는 속셈입니다. 그런데, 물과 우유를 섞게되면 우유에 포함된 단백질이 묽어지는데 식품의 품질, 위생을 검사하는 기관에서는 단백질 농도를 보통 질소함량으로 검사합니다.
멜라민에는 질소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만약 멜라민을 섞는다면 검사시 단백질농도가 증가하게 되는터라 그 악덕 식품제조업자들은 우유에 멜라민을 첨가하게 되었고 결국엔 비정상적으로 질소함량이 높은 변형된 성분의 우유가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WHO(세계보건기구)는 물론이거니와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들에서도 멜라민을 식품첨가물로 사용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허가하지 않습니다. (즉, 제대로 된 국가들중에서 멜라민을 식품첨가물로 허가한 나라는 단 한군데도 없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직접적으로 섭취할 경우 인체에 유해하면 유해했지 이로운 물질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4. 멜라민이 다른 음식에서도 발견된 적이 있나요?  
    2007년 중국에서 만들어져 미국으로 수출된 일부 애완동물(반려동물)용 사료에서 멜라민이 발견되었습니다. 그 멜라민이 함유된 사료때문에 미국내의 수많은 개와 고양이들이 결국 신장질환으로 죽었습니다.
현재 세계 각지에서 수많은 분유뿐만 아니라 얼린 요거트와 캔커피에서도 멜라민이 발견되었는데 그 문제의 제품들은 모두 멜라민으로 오염된 우유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멜라민이 첨가된 화학물에 보통 존재하는 시아누르산(cyanuric acid)와 결합하여 신장에 결석을 일으키게 됩니다. 멜라민으로 이루어진 작은 결정체들이 신장에 존재하는 소변이 지나가는 작은 관을 막게 되고, 이것이 소변의 생성을 막게되는데 결국 신장기능이 악화되며 최악의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심지어 동물실험에서는 멜라민은 암 유발효과도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5. 멜라민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이 있나요?
   
아직까지 인간에게 어떤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동물연구에서는 건강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특히 멜라민이 첨가된 화학물에 보통 존재하는 시아누르산(cyanuric acid)와 결합하여 신장에 결석을 일으키게 됩니다.

멜라민으로 이루어진 작은 결정체들이 신장에 존재하는 소변이 지나가는 작은 관을 막게 되고
이것이 소변의 생성을 막게되어 신장기능이 악화되며 어떤경우에서는 사망하게 됩니다. 동물실험에서 멜라민은 암유발효과도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6. 멜라민 중독시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불안감을 보일 수 있으며,
    소변에서 피가 보일수도 있고,
   
소변이 거의 안나올 수도 있으며
    신장염의 증세가 있을 수 있고
    고혈압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기능이 약한 노약자나 어린 아이들이 멜라민을 과다섭취할 경우 신장기능이 급격히 약화되어 사망할수도 있습니다. 몸 속 노폐물을 제때 배출하지 못하니 그런 무서운 일이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7. 멜라민으로 인한 신장질환시 치료는 어떻게 되나요?
   
멜라민으로 인한 신장질환이 발생한 경우엔 그 증세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수액제제를 주입하는 형태의 치료를 포함하게 되는데 소변을 알칼리화시켜야 하며 그 과정에서 인슐린투여와 바이카보네이트등을 투여할 수도 있고, 환자의 증세가 심한 경우 혈압을 낮추어야 하며, 복막투석을 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장결석에 대한 수술을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이는 어린아이들, 특히 갓난아기들에게는 무척 고통스러운 치료과정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다만, 멜라민 수지로 만들어진 식기는 일상적인 방법으로만 사용하신다면 인체에 별다른 해가 없습니다. 적어도 지금까지 입증된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의하면 그렇습니다. 원래 멜라민수지는 일단 완성품으로 만들어질 경우 열에 잘 견디는터라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정도인데 다른 대다수의 플라스틱 종류와는 달리 347℃에서 녹기 시작합니다.
일반적인 끓는 물이 100℃ 정도니까 뜨거운 물이 잠깐 닿는 정도로는 끄떡하지도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멜라민 수지로 된 식기가 물에만 닿아도 녹는다는 식의 내용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멜라민은 플라스틱 원료인 공업용 화학물질 중에서는 그나마 독성이 덜한 편입니다. 일단 완성품으로 제조되면 그 표면이 단단하고 광택이 오래가는 터라 식기,주방용품 등에 널리 쓰이는 것입니다.

이번 멜라민 분유 파동처럼 식품첨가물로 잘못 사용되면 문제가 되며 이미 중국에선 적지않은 숫자의 아기들이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글/
지식인 참고


멜라민이 함유된 식품만 꾸준히 먹는 것이 아니기에 뭐그리 큰탈이 날라?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일단 이런 소동이 일어나면 충격을 받고 주의하게 되는 분위기를 탄 우리딸의 간식거리에 대해 웃음 흘리며 포스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