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생각

안구건조증의 쉬운 예방법/눈을 자주 깜박거리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년전부터 저도 모르게 자꾸만 눈을 비비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자고 일어나도 눈이 뻑뻑하고 오후가 되면 이물질이 들어간 것같은 느낌때문에 또 비비게 되고... 그러다가 문득 안과쪽으로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 겁이 나서 병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자세히 들여다 보시더니 무슨 일을 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애들 공부 가르칩니다."
"그럼 책을 많이 보시겠네요."
"예."
"책은 물론이고 컴퓨터, 텔레비전같이 빛을 많이 내는 물건과는 될수 있으면 멀어지십시요. 안구건조증입니다."
"안구건조증이라면 눈물이 없어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저는 눈물 흘리는데요^^"
미심쩍어하면서 조심스럽게 말했습니다.
"ㅎㅎㅎ 눈물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이긴 합니다만 안구건조증은 눈물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것입니다."
하시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여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눈이 시리고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더 상세하게 나열하면 눈에는 두종류의 눈물샘이 있는데, 주 눈물샘은 우리가 슬프거나 기뻐서 흘리는 눈물을 분비하는 곳이고, 또 하나는
부 눈물샘으로 기름성분이 있는 눈물을 만들어 우리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조금씩 나와 각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데 윤활유역할을 하는 부 눈물샘 눈물이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안구건조증 증세
눈이 시리거나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도 느끼며 뻑뻑한 건조함을 느끼다가 아주 가끔은 따갑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는 오히려 눈물이 더 나온다고 호소하기도 하는데 이는 이물감의 자극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눈물이 더 나오는 것이며, 쉽게 눈이 피로함을 느끼게 되니까 차라리 감고 있는게 편합니다.
겨울철 외출 시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흐르기도 하고, 심한 경우 두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외관상 눈이 약간 충혈되기도 한답니다. 저는 목욕이나 샤워후에 꼭 삼푸가 눈에 들어간 것처럼 눈이 충혈되기도 합니다만, 이런 다양한 증상을 한사람이 모두 보이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런 불편한 증세는 오후가 되면 더 심해지고, 장시간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 앞에서 오래 작업을 하는 경우, 텔레비전 시청 등으로 집중해서 눈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증세가 더 심해짐을 느낍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대부분 중년이후에 경험하게 되나,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대에서 안구 건조증이 발견될 정도로 증가추세에 있는데, 이는 공해물질 및 컴퓨터 등의 사용 증가로 인한 눈의 혹사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될 정도로 환경이 중요한 원인으로 눈물 분비 저하및 과도한 증발 혹은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이나 어떤 질환(쇼그렌 증후군, 스티븐슨 증후군, 유천포창 같은 전신질환)이 동반된 경우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
증상 치료/ 피부가 메마르고 거치면 로션을 발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해주듯이, 눈에는 인공눈물을 점안합니다. 인공눈물은 눈물의 기능과 유사해서 약이라기보다는 눈에 넣는 스킨로션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눈을 보호해 주는 기능이 있어 염증의 발생빈도와 재발을 줄여주며, 점안후 일시적으로 시원함을 느끼게 합니다.
*수술 치료/ 아주 심한 경우에는 조금 남아있는 눈물을 쉽게 증발시키거나 배출시키지 않기 위해 특수하게 고안된 물질(실리콘 플러그)로 눈물 배출로를 폐쇄하는 누점 폐쇄술이 결정적인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심한 건성안의 경우에는 수술로서 최악의 상태를 막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
염증에 대한 치료/ 염증과 건조의 원인이 되는 주변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은 염증의 발생빈도를 줄이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피하고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가끔 집중된 눈을 깜빡거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외부자극을 줄이기 위해 안경을 착용하며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멀리하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등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Tip
1.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입니다.
- 1분에 완전히 눈을 감아서 최소 15~20회 이상 자주 깜박여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인공눈물을 사용합니다.
- 안과 전문의가 처방 해준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고 효과가 적을 경우 점도가 높은 종류로 바꿔서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3.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눈찜질이 도움됩니다.
- 실내습도가 60%이하일 경우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높여주고, 피로할 경우 더운 수건으로 찜질하는 것도 좋습니다.
4. 헤어드라이어의 바람이 눈에는 닿지 않게 주의하고, 머리염색, 헤어스프레이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도 좋습니다.
5. 렌즈 착용은 될수 있으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 렌즈를 사용할 경우, 안구건조증을 더욱 심하게 합니다.
6.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땐 억제 안약을 사용합니다.
- 눈을 자주 비비면 안구건조증이 더 심해집니다.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키고 자신에게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항체검사를 받은 후 필요한 경우 안약을 사용합니다.
7. 적절한 운동과 수면은 도움이 됩니다.
- 1주일에 3시간 운동, 1일 7시간 수면은 눈 건강은 물론이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8.
음식은 골고루 먹되, 특히 비타민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 눈에는 녹색 및 황색(
귤 등)의 야채나 과일이 특히 좋습니다.
9. 외출과 운전시에는 선글라스같은 빛과 바람막이용 안경이 도움이 됩니다.
-  가능하면 안경알이 클수록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