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꺼리찾아서

사과나무 가로수, 어떻게 관리해야 좋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며칠전에 차를 타고 지나치는데, 우연히 금강산가는 제천 사과나무 명물거리란 안내판을 보게 되었습니다.
"여보, 차 돌려서 저거 좀 확인해 보자.^^"
흔쾌히 제 말을 들어주는 울남편, 무척 고마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늘 다니던 길이 아니었기에 언제 심었는지 모르지만, 인도쪽으로 사과나무가 즐비하게 서 있었고 사과가 주렁주렁 달려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좋아보이지 않았던 까닭은, 가지도 연약할 뿐만 아니라, 매달린 사과의 크기도 작고, 싱싱해 보이지 않아서, 사과나무도, 사과열매도, 측은해보였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수원에서 자라고 있는 사과나무와는 확실히 달라보였습니다.
키 큰 나무에 사과가 많이 달려있는 것만으로, 보여주기 위한 가로수로써의 역할로 보이는 보이는 나무는, 하나같이 갸냘픈 몸짓으로 지지대에 겨우 의지하여 서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염려가 따랐겠지요.
탐스럽게 열린 사과였다면 시민들이 눈요기로만 만족하지 않고, 너도나도 손을 댔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는 비록 연약하고 보잘것 없어 뵈는 열매가 오히려 더 나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만.
그래도 나무가 감당할 만큼의 사과가 열려야 열린 사과도 싱싱해 보일텐데... 지나치게 많이 매달린 사과로 인해 힘겨워보이는 사과나무 가로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렁주렁 매달린 많은 사과중에, 아래에 자리잡아 그나마 좀 튼튼해 보이는 열매를 담아보았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은 역시 못됩니다.

꽃이 많이 피면 적당하게 속아주어 열매크기와 탐스런 빛깔을 발산하도록 해 주는 것도 중요하고, 가지치기도 적당하게 하여 튼튼한 가지가 될수 있도록 해줘야 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식물의 한살이를 이해한다면, 무작정 사과를 그냥 둘 것이 아니라 때가 되면 열매를 따줘야, 나무가지에 그 영향을 공급하여 나무도 튼튼해질 기회를 가질 수 있을텐데 말이죠.

전시용(?) 사과나무 가로수... 과연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