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속으로

풍년맞은 송이, 그러나 나에겐 그림의 떡




갑작스런 기온변화와 많은 비로 인해 흉년을 맞은 채소와는 달리, 신비에 쌓인 숲속의 보석으로 통하는 송이는, 11년만의 풍년이라는 뜻밖의 수확으로 서민들의 관심도를 높였습니다. 지난 휴일, 남편과 청량산과 낙동강의 맑은물이 흐르는 천혜자원을 간직하고 있는, 청정고을 봉화에서 열리는 송이축제 행사장에 다녀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봉화송이의 특징
태백산 자락의 마사토에서 자라, 다른 지역 송이보다 수분 햠량이 적고 향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고 쫄깃쫄깃하여 품질이 아주 우수하다는 평을 받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며 구입하고 있었으나, 저는 집을 떠나올 때 들떴던 마음과는 달리, 선뜻 구입하기가 쉽지 않아 한참을 망설였습니다.
풍년으로 송이값이 1/5 혹은, 1/7 가격으로 하락하였다고는 하나, 제겐 '그림의 떡'처럼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형편에 고가품이었기에 관심도 갖지 않았던 송이였는데 싸다고 하니까 관심을 가져 본 것이긴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싼 가격으로 책정된 곳의 가격표입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1등품은 대부분 2십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었습니다. 작년엔 1등품이 백만원이 넘기도 했다는 송이가격에 비하면 정말 싼 가격입니다만, 구입하려는 마음이 쉽게 생기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디 좀 더 싼곳은 없나? 폐막날(10/3)이니 폐막시간이 다가오면 싸질려나?'
하는 마음에 괜스레 어슬렁거리며 기웃거려 보지만, 이같은 생각은 저의 바람일뿐, 파장한다고 절대로 가격이 더 떨어질 기세는 전혀 보이지 않아, 갈등을 거듭하니까 울남편이 용기를 줬습니다.
 "계속 그림의 떡처럼 보기만 할거야? 이왕에 맘먹고 온 자리니까 질러버려. 안그럼 후회할거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시선은 좋다는 1등품에 머물면서도, 차마 구입하기엔 손이 떨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못한 품질의 송이를 구입하며
 '약이다~'
생각하며 위안을 얻고자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봉화에는 한약우도 유명하더군요. 송이와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행사장에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셀프식당도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송이와 한약우를 구입한 방문객들이 이곳에서 테이블당 서비스요금을 내고, 즉석에서 시식해 볼수 있도록 마련된 장소로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높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특한 향과 맛을 제대로 느끼려면, 송이는 구워서 그냥 먹는게 가장 좋습니다. 딸이 좋아하는 떡볶이에 넣어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나무를 깎아 만든 버섯모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사장 내에 마련된 수상자전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송이버섯 채취체험장

송이 채취방법
l. 송이를 채취할 때에는 한손으로 뿌리부위를 꼭 잡고, 막대기를 이용하여 송이의 대 바로 옆 부분에 꽂아서 살짝 들어올려 채취함.
l. 채취한 자리는 반드시 부드러운 흙은 덮고, 약간 다져주어 어린 송이와 균사를 보호함.
l. 어린송이는 상품가치가 없으므로 정상적인 규격품으로 자란 뒤에 채취하도록 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봉화송이축제 홍보대사 포스

송이의 효능
ㅣ. 송이에는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이 다른 버섯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암물질과 혈압상승 억제물질 등 각종 약리작용을 가진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송이에는 다른 버섯류와 같이 에르고스테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ㅣ. 송이는 성질이 서늘하고 열량이 적으면서도 맛이 좋아, 몸에 열이 많거나 비만인 사람에게 권할 만합니다.
ㅣ. 송이는 위와 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기운의 순환을 촉진해서 손발이 저리고 허리에 힘이 없거나 무릎이 시릴 때 좋습니다.
ㅣ. 송이는 지질함량이 적고 이뇨작용 및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고혈압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운동량과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고지혈증 등에 좋은 식품입니다.
 
송이의 선별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등품: 길이가 8cm이상이고 갓이 전혀 펴지지 않아야 하며, 지루가 굵기가 균일한것.
2등품: 길이가 6~8cm이내이며, 갓이 1/3이내 펴진것으로 1등품에서 제외된 자루 굵기가 불균형하거나 비교적 가는 것.
3등품: 길이가 6cm 미만의 생장 정지품이거나 갓이 1/3이상 펴진 개산품
등외품: 1~3등품 외의 기형품 혹은 파손품
혼합품: 1등급과 2등급의 혼합품

송이의 국내산과 수입산의 식별방법

 국     내     산  수     입     산
  갓의 크기가 중국산에 비하여 비교적 크다  갓의 크기가 비교적 작다
  자루에 흙이 붙어있다  자루에 흙이 붙어 있지 않다
  독특한 향기가 많이 난다  독특한 향이 적고 역거운 냄새가 나는 것이 있다
  갓의 색깔이 엷은 갈색을 띤다  갓의 색깔이 밤색 또는 검은색이다
  버섯자루가 통통하고 탄력이 있다  버섯자루가 버섯에 비하여 가늘고 탄력이 없으며 딱딱한    느낌이 있고 일부는 물렁하다

망설임으로 '그림의 떡'이 될뻔했던 송이버섯을 구입할수 있도록 용기를 준 남편으로 인해 호사를 누린 날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