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TV

[결혼해주세요]연호는 경훈母와의 갈등을 어떻게 극복할까?



드라마 '결혼해 주세요'

연호는 결혼상대자를 맞선으로 찾고 있었다. 사귀고 있는 남자가 없으면 흔한 일이지. 나도 맞선으로 남편을 만났다.
가정환경도, 남자의 직업도, 그리고 외모까지도 자신이 꿈꾸던 기준에 맞추려는 허황된 꿈을 꾸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학부모인 준이아빠 경훈에게 끌렸고, 그런 자신에게 실망하면서도 헤어나질 못했다. 이성적으로는 절대로 자신의 배우자가 될수 없는 사람이라고 자책하지만 어느새 감성의 아픔에 시달리며 사랑은 그렇게 찾아온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경훈-연호 커플이 연호부모님의 반대에서 벗어나 사랑을 곱게 키우면서 결혼을 꿈꾸게 되었는데, 뜻밖에도 경훈이한테 엄마와 누나가 등장한다. 고아로 가난한 줄 알았던 경훈이 재벌집 아들로 둔갑되면서 혼란을 겪던 연호는, 경훈엄마(이여사)의 호의(?)에 감사하며 즐긴다.
이런 연호의 변화를 엄마(오여사)는 못마땅히 여기고, 경훈은 자신의 엄마와 가까이 지내는 연호가 걱정되면서도, 준이엄마일로 인해 엄마(이여사)의 달라진 모습에 안심을 하는 눈치다. 연호의 권유대로 경훈은 집에 들어가 생활하게 되었다.

안계신다는 부모님이 살아계시니 고아보다는 낫고, 가난한 집의 아들이기보다는 돈걱정없는 집안의 아들이니 또 좋았던 연호였지만 자신의 집안과 씀씀이나 사고방식이 너무나 차이나는 바람에 고민과 갈등을 거듭하는 상황을 맞는다. 

약혼식과 결혼식 문제로 미래의 고부지간(이여사-연호) 갈등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최고로 멋진 약혼식과 결혼식을 준비하고픈 경훈엄마에 비해, 연호는 자신의 집안이 초라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정부모님의 뜻을 전하고 성의로 비쳐지길 바란 연호측의 마음이건만 경훈엄마가 무시하는 듯 몰라줌이 서운하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했을 만큼 우리가 하는 말에 대한 예의는 참 중요하다.
작으나마 보태야 마음이 편하다고 성의를 담은 봉투에 대한 예의가 전혀 없어보이던 경훈엄마의 태도를 연호는 분명히 느꼈고, 기분도 언짢았다. 코트를 가지려 집안에 다시 들어섰을 때 경훈엄마와 시누이 될 경주가 나눈 대화를 들은 연호가 참 가여웠다.
드레스 반값도 안되는 돈을 돈이라고 보냈다며 경훈이가 왜 그런 집과 결혼을 해야하느냐며 짜증내는 경훈엄마를 본 연호는 엄청 당황스러웠을 것이다.
돈에 대한, 그리고 연호부모님에 대한 예의가 전혀 없던 경훈엄마의 태도가 몹시 거슬렸다.
돈때문에 더 높은 신분에 있는 듯한 착각을 하고 있는 경훈엄마의 허세가 참 보기 싫었다. 돈은 돌고 도는 것이다.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게 돈이다. 드레스 반값도 안된다며 불만을 보인 그 돈으로 일년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음을 일깨워주고 싶었다. 물론 이부분은 작가의 뜻이리라. 돈의 가치가 집안의 경제상활에 따라 다름을 인정하므로써 연호부모님의 성의에 대해 감사할 줄 알아야한다. 경훈이라면 충분히 알 것 같은데... 화면으로는 한번도 등장하지 않은 아버지 인품은 어떠한지 궁금해진다. 경훈이가 엄마를 닮지 않았으니 아버지를 닮았나 보다.

연호는 경훈엄마의 진심을 알고 고민하다가, 약혼식을 자신의 수준에 맞게 준비하리라 마음먹고 경훈엄마를 찾아가 말씀드린다. 자신의 뜻에 따르지 않는 연호가 못마땅한 경훈엄마는 노골적으로 화를 낸다.
연호가 경훈을 만나기 전의 모습이었다면, 아마도 연호는 쭈욱 경훈엄마의 씀씀이에 동조하며 잘 지낼 수 있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연호는 경훈을 사랑했지 재산을 사랑한 것이 아니기에 재벌사모님의 무조건적인 배려가 자신의 집안과 비교되면서 불편하게 느껴졌던 것이다.

진정한 친절과 호의가 아님을 깨달은 연호는 드디어 결심을 하게 된다.
안계신다는 경훈 엄마가 살아있고, 그 호의에 감사하며 잘 따랐지만 연호는 이제 정신을 차리고 경훈의 순수한 마음을 좋아했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경훈엄마를 허름한 식당으로 불러낸 연호는, 여기가 경훈과 데이트하던 곳이라고 알려주며 약혼식은 생략하고 결혼식을 자신의 처지에 맞게 할 것이라고 당당하게 밝힌다.
경훈엄마가 가만 있을리 없다. 아들과 손자앞에서는 상냥하고 친절한 이여사의 본색이 드러나면서 연호의 고민은 깊어만 간다.

은근히 무시하면서 무조건 자기가 하는대로 따르기만을 강요하는 이여사의 호의(?)가 부담스러워진 연호는, 경훈엄마가 해준 드레스를 취소한다. 이에 잔뜩 화가 난 이여사는, 급기야 연호를 경훈이 돈을 보고 결혼을 하려고 한 파렴치한 여인으로 여긴 발언을 한다. 연호는 마음에 상처를 입는다. 정말 결혼진행을 접고 싶은 심정일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이여사의 이중적인 태도를 경훈에게 알릴 수도 없다. 이제 겨우 엄마와의 관계가 회복되고 있는 경훈이 또 다시 상처입는 게 싫기에 연호는 자신이 웬만하게 잘 해결하고 싶어하지만, 두 사람의 관계는 자꾸만 엇나기만 하는 상황이다.
이여사는 이여사대로, 연호는 연호대로 각각 자신의 진심을 몰라주는 상대방을 서로 못마땅히 여기며 안좋은 감정임이 경훈에게 들킬까봐 전전긍긍한다. 

재력의 차이가 문화적, 사고적 차이를 낳는 것은 인정하자. 그렇다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하는 마음까지 다른걸까?
아들의 화려한 결혼식을 원하는 이여사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검소한 결혼식을 올리겠다는 연호와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이여사가 못마땅해하는 연호의 생각이 우리에겐 알뜰해보이고 자립심으로 보여 좋은데... 재벌집에서 보기엔 못마땅한가 보다. 
가정교육까지 들먹이는 경훈엄마로 인해 경훈과의 결혼에 대한 근본문제가 흔들릴 위기에 놓인 연호는, 이 문제를 어떤식으로 극복할련지 기대된다. 절대로 준이엄마처럼은 되지 않으리라 다짐하는 연호는, 자신이 지키고 싶은 영역을 침범하려는 경훈엄마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기대감으로 연호를 주목하며 응원을 보내고 싶다.
과연 연호는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