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돈의교육

천장에 설치된 에어컨을 경계하게 된 이유

어깨통증이 심해져서 요즘 병원에 다니면서 물리치료를 받는 중입니다.
서너번의 치료로 좋아짐을 느끼고 중단하였더니 다시금 재발되는 통증... 방치했다가는 만성통증으로 고생하게 된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씀보다는 컴퓨터 못하게 될까봐서 더 겁먹었다는 저의 속내.ㅋㅋㅋ
시간내서 병원다니기도 쉽지 않지만, 이번에는 꾸준히 치료받아 좋은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물리치료실에 누웠는데
 '앗!!'
놀랐습니다. 에어컨이 바로 제 몸위에 있는게 아니겠습니까.
이렇게 흠칫 놀라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딸아이가 얼마전에 자신의 교실 천장에 설치된 에어컨을 디카에 담아주면서 하는 말이
 "엄마, 우리교실 천장에서 바퀴벌레가 갑자기 뚝 떨어지는 바람에 한바탕 소동이 났어요."
 "뭐어 천장에서 어떻게 바퀴벌레가 떨어져? 죽은거..."
 "예, 비록 죽은거지만... 애들이 얼마나 놀랐겠어요. 저는 지금 생각해도 소름이 끼쳐요. 알고보니 이 에어컨에서 떨어진거래요. 그래서 선호하던 에어컨 바로 아래 자리를 이제는 서로 경계하게 되었어요.^^"
 "청소를 얼마나 안했길래..."
 "저희는 감히 천장에 설치된 에어컨 청소는 생각도 못했어요."
 "그렇겠지. 그러니 죽은 바퀴벌레가 떨어지지."
 "점점 더워지고 있는데 바퀴벌레 소동을 겪은 후라 에어컨바람을 그리워하면서도 예전처럼 편하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후...
딸아이의 교실에 설치된 에어컨 청소는 했는지 안했는지 확인하지 못했지만. 딸의 이야기를 들은 후로 저도 경계하게 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틈으로 보이는 먼지속에는 우리눈으로 볼수없는 다양한(곰팡이, 세균...) 것들도 많으리라 상상하니 찝찝해집니다.
편리함에 익숙해져서 사용하는데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청소, 보관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상기하게 됩니다.

에어컨 청소방법

★ 청소 전에는 반드시 에어컨의 전원을 꺼주세요.
1.필터청소 - 1일 8시간정도 사용시 1주에 1번 청소
필터를 청소할때는 진공청소기나 40도 정도의 물에 부드러운 헝겊을 적셔서 청소를 해줍니다.
2. 전기집진방식 필터 - 전기를 이용하는 필터로 청소후 반드시 물기가 없도록 말려주시고 사용해 주세요.
3. 헤타필터(집진필터) - 단순히 먼지를 털어주는 정도로 사용하시고 1년 정도를 주기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4. 먼지걸림망 - 물청소를 해주고 충분히 말린후 사용해주세요.

천정형 에어컨에 바람나오는곳 가운데에 필터를 꺼낼수 있는 손잡이를 가운데로 하면 공기 흡입구 쪽이 내려오는데 그 안에 먼지거름망 필터를 꺼내서 물로 청소를 한 후, 말려서 사용합니다.
그외의 프론트판넬의 부분은 천정에 붙어 있는 그 상태로 닦습니다.
/지식인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