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유명한 맛집에서 느낀 실망스런 밑반찬





휴식과 친목을 위한 통영ES리조트행으로 일상탈출을 꿈꾼 아낙들의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대 중 하나는 먹거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통영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충무김밥'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함께한 친구들은 대부분 알뜰한 미식가들이라서 충무김밥으로는 만족할 수 없어, 가끔 이 고장엘 방문하는 친구의 추천으로 30년 전통의 OO식당에 들렀습니다.
우리 일행이 좀 이른 점심시간에 방문한 탓인지 식당은 한가했고 조용했습니다.


친구 둘은 굴국밥을, 나머지 다섯명은 굴밥정식을 주문했습니다.
굴밥정식에 나오는 메뉴로는, 밑반찬외에 생선조림+멸치회무침+굴전+생굴+굴밥입니다.


생선조림입니다.
생선이름은 모르겠고, 흰살생선으로 살이 매우 부드러웠습니다.
특별한 맛은 없었고 담백했습니다.


멸치회무침입니다.
처음엔 알지 못했습니다. 야채만 잔뜩 보였기 때문이지요. 먹다보니 작은 생선회같은 것이 보였습니다. 고것이 멸치랍니다. 멸치라 하면 말린 멸치를 떠올리게 되는데 무침에 사용되는 멸치는 말린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비린내가 날 것으로 상상을 했는데, 전혀 비리지 않습니다.
부드러워 별로 씹히는 것 같지도 않았으며, 야채를 곁들인 새콤달콤한 양념맛에 묻혀 어떤 맛인지 느낄 수가 없었으나 먹을만 했습니다. 남해안의 별미인가 봅니다.
중부지방에서 본 적이 없고, 저는 처음 먹어보는 음식입니다.



굴전입니다.
통영엔 굴이 유명하다고 해서 우리일행은 식당에 오기 전에 이미 각자 굴 한박스를 구입해서 차에 실어 놓았습니다. 가격대비 양도 많고, 또 꽤 싱싱해서 지나칠 수가 없었지요^^

식당에서 먹은 굴전에서 바다향을 느끼며 기름에 지져 고소해진 졸깃한 맛에 취했습니다.


다시마를 곁들인 생굴입니다.
통영 도착하던 날 저녁에, 수산시장에 들러 다양한 생선회와 더불어 각종회를 구입하여 리조트에서 포식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린 싱싱하고 오통통하게 살이 올라 더 졸깃하게 씹히는 굴맛을 음미했습니다. 내륙인 우리 고장에서는 도저히 맛볼 수 없는 신선함이 너무 좋습니다.
겨울철엔 생굴로 나오고, 하절기엔 굴숙회로 대체된답니다.



밥이 나오기 전까지 우린 상에 차려진 색다른 음식에 취해 밑반찬은 손도 대지 않았고 관심도 없었습니다.


굴밥이 나왔습니다.
우린 살짝 실망했습니다. 아무리 관광지라고 해도 점심식사로 15,000원이라는 가격은 싼가격이 아니기에, 당연히 돌솥굴밥일 거라고 여겼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착각한 것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종업원에게 물었습니다.
 "원래 굴밥정식이 이렇게 나오나요?"
 "예."
이 식당을 추천했던 친구는 굴밥정식은 처음이고, 남편과 지나칠 때마다 해물뚝배기를 먹었기 때문에 몰랐다고 합니다.


미역국
보기에는 뿌옇기만 한게 별로 당기지 않지만, 국물맛이 좋습니다.

통영에서 미역도 구입했는데, 참 잘 한 것 같습니다.


굴밥에는 굴, 부추, 콩, 김등이 곁들여 있었고, 간장을 조금 넣고 비볐습니다.
굴향기가 배인 밥맛은 그런대로 괜찮았으나 우린 이미 돌솥굴밥이 아닌 점에 실망하여, 가격대비 비싸다고 투덜거리며 후회했습니다.  


친구 둘이 시킨 1인 7000원의 굴국밥이 나왔습니다.
굴정식과 섞여 있어서 부수적으로 어떤 밑반찬이 차려지는 지 알 수 없지만, 흰쌀밥과 굴국 그리고 약간의 밑반찬이 놓여진다고 합니다.



음식은 대체로 깔끔한 편입니다. 
메뉴에 딸린 주요리를 빼고, 밑반찬으로 해초무침에 깍두기. 콩나물. 나물장아찌


멸치볶음, 김치, 나물무침이 놓여졌습니다.


차려진 밑반찬 중에 요것이 시선을 끌었습니다.
이름은 모르겠고, 장아찌로 만들어진 나물같은 데 약간의 쓴맛과 단맛이 났습니다. 그리고 장아찌답게 짠편입니다. 맛있다고는 할 수 없으나, 호기심이 입맛을 당기더군요.


밑반찬을 한번씩 먹어보기 전까지는, 음식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이었습니다. 그런데...



무심코 먹었던 깍두기맛에 놀라면서 다른 밑반찬 맛이 궁금해졌고 조금씩 다 맛을 봤다가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깍두기를 입에 넣고 깨무는 순간, 역한 냄새가 나서 도저히 목으로 넘길 수가 없어서 친구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머리를 돌려 입을 닦는 척하며 뱉았습니다.
그리고 콩나물무침을 조금 먹어보았는데, 아무 양념도 안된 듯 고소하지도 않은 콩나물만 느껴지는 한심한 맛이었습니다.


김치를 먹어보려고 젓가락을 갖다대니 옆에 앉은 친구가 맛이 이상하다며 먹지 말라고 합니다.
왜 그러느냐고 하니까 상했는지 김치맛이 이상하다는 것입니다. 깍두기를 먹으려다 역한 냄새에 놀랐던 희한한 맛을 전하며 비슷한 상황이었는지 물어보았더니 아마도 그런 것 같다는 것입니다.

굴밥정식에 딸려 나온 음식이 있었던 탓에 굳이 밑반찬을 먹지 않아도 식사할 수 있는 상황이었음이 다행스러웠습니다.
맛집이라고 하면, 주요리 외에 다른 음식도 대부분 중간정도는 된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처음 깨달았습니다. 밑반찬도 신경 좀 썼으면 좋겠습니다. 
맛집으로 자신있게 추천했던 친구가 민망했던지 주인장을 찾아 밑반찬에 대한 소감과 함께 아쉬움을 전했습니다.  

여행에서 돌아와 
인터넷검색을 해보니 우리가 들른 이 식당은, 해물뚝배기로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는 식당이었습니다. 방문했던 사람들 대부분이 맛있다는 칭찬이었기에 친구와 제 입맛이 이상했던가 다시금 떠올려 보면서, 밑반찬도 먹을만했는지 묻고 싶어지네요.
30년 전통이란 자부심을 저희도 느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을 많이 아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