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생각

애완견 스스로 자처해서 겪는 명절증후군




설날에 큰댁에 가니 맨 먼저 애완견이 달려와 반겼습니다. 이름은 '피스'입니다. 피스도 주인따라 명절을 보내려고 먼 길을 왔습니다. 피스는 서울에 사는 큰조카의 두 딸이 애지중지하는 반려동물입니다. 맞벌이부부인 큰조카 내외는 타지에서 부쩍 외로움을 타는 두 딸이 안쓰러워 피스를 사다 안겼고 가족이 된 지 2년쯤 됩니다. 


작년 추석때 데리고 왔을 때는 작은조카네 아이들이 아주 어렸기 때문에 털을 다 깎은 상태여서 징그럽게만 보였는데, 이렇게 털이 있는 상태로 보니 무척 귀엽고 예쁩니다. 수컷이라 예쁘다는 표현이 안어울리긴 하지만요^^


피스는 좀처럼 사람곁을 떠나지도 못하고, 며칠동안 잠도 제대로 못잔 상태라 지쳤습니다.


식사때가 되면 잠시 사람품에서 떨어져 식사가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또 다시 사람품으로 파고 드는데, 가만히 지켜보니 이녀석은 평소에 못보던 사람한테 관심을 더 보이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족이 도착하기 전까지는 작은 조카네 아이들을 졸졸 따라다니며 놀았다가 우리가족이 나타나니까 제 앞에서 어슬렁거렸습니다. 제가 아는척하지 않으니까 우리딸에게 다가가 안겼습니다.


피스는 대구에 머문 며칠간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해 엄청 피곤해하면서도 잠을 참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가물가물 눈을 감으면서도 잠을 자지 않으려고 애쓰는 모습이 참 안쓰럽기도 하고 걱정스러워 주인에게 물었습니다.
 

 "OO아, 피스 좀 자게 해라. 쟤 너무 안잔다. 자는가 싶어 이불 덮어주면 금방 일어나고... 잠을 안자려고 참는 것 같아 불쌍해."
 "사람들 많은 게 좋아서 잠을 안자는 거예요. 아무리 재워도 또 일어나요.^^"
 "주인인 네가 품에 꼭 안고, 아무소리 못듣게 이불 푹 덮고, 방문도 꼭 닫고, 함께 데리고 자 봐."
 "안그래도 아까 눈이 감기길래 재우려고 데리고 들어갔는데... 얘가 안자요...."

며칠 못자 지친 피스는, 사람들이 모여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 틈에 살짝 잠이 들기도 하지만, 우리들 목소리가 커진다던가 혹은 무슨 소리가 나면 벌떡 일어나 거실을 한바퀴 돌았다가 다시 잠을 떨쳐내는 것 같았습니다.
집에서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못보는 환경임을 피스도 알기 때문에, 모처럼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자리를 피스도 최대한 즐기려고 잠을 참으면서도 버티는 것이랍니다.
더구나 이번 설에는 청소년기인 또래 아이들이 호칭문제로 불편했던 경험을 서로 털어 놓으므로써, 더 친해진 나머지 밤에 잠을 자는 둥 마는 둥 거실에서 계속해서 떠들었기 때문에 피스는 더 피곤했을 것입니다.


눈가에 생긴 아토피는 잠을 못자서 더 피곤한 피스를 괴롭히지만, 피스는 참으려 애를 씁니다.

명절때 할머니댁에 와서 많은 사람들 보는 것을 즐기려 잠을 참아야하는 것이 피스에게는 스트레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피스가 자는 것을 누가 방해하는 것도 아니고, 잠깐이라도 잠이 들면 푹자게 하려고 이불을 덮어주는 데도 어느 순간 놀랐듯이 스스로 발딱 일어나면서 참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텐데 말이죠. 
명절 쐬러 오면서 피스를 집에 홀로 두어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심심해서.
주인따라 대구에 오면 잠을 못자서 스트레스 받고 말이죠.


큰댁에서는 잠을 안자려고 참았던 피스는 집으로 돌아가면, 며칠간 죽은 듯이 잠만 잔다고 합니다. 사람도 개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정을 좋아하는 공통점이 있나 봅니다.

피스의 행동을 보고 듣다보니 우리아들 다섯살 때 일이 떠올랐습니다.
우리집에 아주버님과 형님, 그리고 다른 친척분이 다녀가신 적이 있었습니다. 1박을 하고 가셨는데, 우리아들 너무 좋아서 잠을 자려하지 않다가 늦잠을 잤습니다. 그리고 유치원에 다녀왔을 땐 이미 다 돌아가신 뒤였지요.
신이 나서 집에 온 아들, 갑자기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얼마나 서럽게 울던지... 저는 무척 당황스러웠지요. 이유도 모르고 우는 아들 달래다 지친 저는 울고 있는 아들에게 화를 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자기(아들)가 유치원에 간 사이에 모두들 가신 것이 너무 속상해서 울었다고 하더군요. 어린 아들은 우리집에 모처럼 사람들이 많이 모인 것이 무척 좋았고 즐거웠다고 했습니다.

피스는 우리가 집으로 돌아오려고 준비하는 것을 눈치챘는지, 우리딸 곁을 좀처럼 떠나지 않아 카메라에 담았던 것입니다. 우리가 돌아온 다음날 새벽, 피스도 서울로 돌아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