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TV

슈퍼스타K, 김지수가 안타까워 보인 이유


M.net ‘슈퍼스타K2’

지난주 방송에서 강승윤의 탈락을 예견했던 사람들은 김지수의 탈락이 매우 충격적일 것이다.
김지수는 예선에서부터 눈에 띤 기대주였다. 목소리도 창법도 독특했을 뿐만 아니라 노래부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얼마나 행복한가를 잘 보여준 독특한 매력으로 인해 쉽게 각인된 인물이다. 그 모습을 지켜본 나로써도 네티즌들과 다르지 않은 추측으로, 마지막 순간까지 갈 인물 중의 한명으로 꼽았기에 이변은 이변이었다. 독특한 개성으로 표현되는 노래실력이 강승윤보다 우월한 재능의 소유자임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지난 금요일(1일) 방송에서, 김지수의 무대보다는 강승윤의 무대를 더 흥미롭게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지수와 강승윤을 비교해 보면, 강승윤은 본선무대에 오르기전 심층면접을 통해 예상순위를 7위쯤으로 여겼던 목표를 이미 달성했다. 그리고 도전자로서의 꿈은 1등이겠지만, 자신의 노래실력이 남은 도전자들에 비해 밀린다는 것은 심사위원들의 점수로 이미 알고 있으므로, 무대에 오를때마다 탈락 우선순위임을 각오하고 도전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편한걸까? 그는 무대에서 변신을 거듭하며 즐기고 있는 듯한 인상을 풍기고 있는데 비해, 김지수는 그러지 않음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그(김지수)가 노래하는 모습을 보고, 듣고 있노라면, 어느새 동화되어 그의 노래세계에 빨려들어가는 듯한 착각마저 들게 했고 즐기게 했던 인물이다. 나의 기대감때문일까? 아니면 그 스스로 느낀 부담감때문일까? 이도 아니면 비주얼이 아닌 자신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마음속에 자리잡아 자신감을 잃은 탓일까? 그는 무대가 맞지 않은 어색함을 드러냈고, 그동안 느낄 수 없었던 긴장감을 읽을 수 있었던 무대를 보여주었다. 매번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부담감을 이해못하는 것은 아니나, 잘 불러야겠다는 의식때문인지 부자연스러워보였던 점이 안타까웠고, 또한 인디가수로써 자유를 누리며 자신만의 세계가 뚜렷해 보였던 그의 행복한 세계가 보이지 않아 답답했으며 안쓰러웠다. 지난 주 그의 무대는 자유와 행복을 빼앗긴 듯한 인상마저 풍기며 행복하지 않은 그를 보는 무대가 나는 슬프기까지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지수는 노래하며 감정전달을 무척 잘하는 뮤지션으로써, 행복함을 만끽하는 뮤지션이다.
틀에 박힌 무대에 대한 부담감이 느껴졌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옷을 입고서 어색해하면서도 환경에 적응하려 애쓰는 듯한 경직된 모습도 비춰진 점도 아쉽고 안쓰럽게 다가왔다. 타인의 판단에 좌지우지되지 않는, 자신만의 고유영역이 있는 멋진 가수, 인기에 연연해하는 스타가 아닌 진짜 가수가 어울리는 김지수. 그가 추구하는 음악세계에 날개를 달수 있는 꿈이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