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TV

[바람불어 좋은날], 어른들 거짓말이 낳은 독립의 변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립의 생모라는 이유로 대한과의 재결합을 꿈꾸는 미란이가 대한-오복사이를 흔들어 놓음으로, 오복이 몹시 괴로워하다가 이혼을 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어린 나이에 독립의 새엄마가 되어 행복한 가정을 이루었던 오복이는, 이기적이고 가식적인 미란의 이간질을 감당하기 힘이 들었던 것입니다. 더구나 남편인 대한이가 미란과의 사이에 있었던 일을 자꾸만 숨기고, 다른 말로 둘러댔다는 거짓말이 미란을 통해서 들통이 나면서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갈등이 더 심해졌습니다.
대한의 직장문제와 독립의 미래를 생각하니 아무래도 오복 자신이 물러나는 것이 옳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고, 대한-오복커플은 이혼접수를 한 상태로 지금은 조정기간입니다.

오복은 오복대로, 고향오빠라는 기철이가 주변을 맴돌므로 대한이 오해하는 상황을 만들었고, 대한은 대한대로 미란의 가식적이면서도 적극적인 태도로 인해 오복이 견딜수 없는 괴로움에 힘들어하는 동안, 최대의 피해자가 생겼는데... 어린 독립입니다.
집을 나간 오복이를 그리워하는 독립에게 최미란이 생모라고 밝혔지만 하나도 기쁘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가시기까지 합니다. 보고싶어서 찾아다니는 엄마(오복)는 오지않고, 미란이가 생모임을 내세워 정을 호소하는 게 부담스러울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엄마인 오복이가 보고싶다고, 함께 살고 싶다며 자신의 뜻을 밝혔지만, '좀 있으면 돌아온다'고만 했지 오복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혼하지 않을 거라고 했지만 아빠는 엄마(오복)와 이혼을 했고, 유치원 재롱잔치가 있던 날 분명히 엄마를 봤는데 아빠는 엄마가 외국에 공부하러 나갔다는... 믿을수없는 말을 하며 찾지 말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복이가 보고싶은 독립이, 몸살을 앓으며 시무룩한 날을 보내고 있던 중, 미란이가 사다준 동화책에서 눈에 익은 이름을 보게 됩니다.
더 이상 아빠말도 믿을 수 없다고 여겼는지 혼자만의 비밀을 갖습니다. 오복이가 근무하는 출판사에 찾아갈 생각을 한 독립이는, 아빠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동화책을 얼른 숨깁니다. 효리가 병문안차 방문하자 엄마를 찾아간다며 저금통을 털었던 돈을 쥐고 집을 나섭니다. 그리고 찾아갔습니다. 놀란 오복이 반가움과 걱정으로 맞이하며 마음이 아픕니다.

7살 유치원생 장독립,
어린애가 어떻게 출판사에 이어서 오복이가 사는 아파트까지 찾아갔냐며...?
집안 어른들은 놀라지만, 독립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어린애가 아닙니다. 유괴나 납치같은 나쁜 일을 당하지 않는다면, 전국을 다 뒤져서라도 엄마를 찾아내고 말 것입니다. 세상물정 모르니 무서운게 없는 아이고, 집안 어른들의 말을 더 이상 믿을 수가 없기 때문에 행동에 옮긴 것입니다.
그동안 독립은 착하고 바르게 잘 자란 사랑스런 아이였습니다. 아빠의 결혼으로 엄마가 생겨 행복했던 아이가, 생모의 방해로 반항적인 아이로 변해가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어른들의 잦은 거짓말로 인해 독립이도 눈치가 늘었고, 혼자만의 생각이 생겼으며, 떼도 쓰게 되었고, 급기야는 아빠말을 더 이상 듣지 않겠노라며 반항하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이혼안한다고 해놓고 이혼하고, 엄마 외국에 안나갔는데 외국 나갔다고 거짓말하고... 나 이제 아빠말 하나도 안들을거야』
독립의 이같은 변화에는 어른들의 책임이 큽니다. 오복이 집에서 대한의 손에 이끌려 독립이가 끌려가며 아빠는 싫고 엄마랑 살겠다고 울부짖는데, 마음이 아팠고 코끝이 찡했습니다.

최회장 부녀의 이기심이 부른 최대의 피해자가 독립이가 됨을 깨닫지 못하고 있음이 답답합니다. 독립이가 오복이 집까지 찾아갔다며... 어린 독립이가 자신에게 정을 주지 않는 것을 야속하게 여길 뿐, 자신의 이기적인 생각때문에 상처입은 독립의 마음을 헤아려보는 노력은 전혀 하지 않는 미란을 볼때마다 솔로몬의 지혜가 떠올려집니다. 미란은 정말로 독립의 생모로써 엄마자격이 있는지? 독립보다는 대한이를 더 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생기며, 문제부모가 문제아를 키우게 된다는 교육자들의 충고를 떨쳐버릴 수가 없어 안타까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