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돈의교육

저작권침해로 신고된 사진때문에 글까지 삭제해야하는 수모, sbs와 Daum중 어디에 호소해야 하나요?

오늘새벽에 올린 '별을 따다줘' 진빨강 동생으로 활약한 귀염둥이들← 제가 쓴 이 글이 권리침해에 의해 제한된 글입니다. 글번호 1946  신고에 의해 내용이 가려지는 언짢음을 겪고 있습니다.
'별을 따다줘' 진빨강 동생으로 활약한 귀염둥이들-수정판을 올리고 결국엔 삭제를 합니다. sbs에 제가 올린 사진 중에 어떤 사진은 되며 또 어떤 사진은 사용하면 안되는 것인지 구체적인 지적으로 알고 싶어서 문의했으나... 그저 이론적인 성의없는 답만 받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메일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간이 떨렸습니다. 제가 권리침해를 했다니...
몇년간 이 공간을 활용하며 글을 올리는 동안 한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일을 최근들어 몇편의 제글이 계속해서 신고당하여 제한되고 있는 처지라 하소연하고 싶었습니다.
불과 며칠전 이런 메일을 처음 받았던 글이 이미 종영한 드라마 '아내의 유혹'과 관련된 글이었습니다. 제가 남의 글을 빼긴 게 아니었기에 왜 이런 조치를 받아야만 하는지 궁금해서 문의해 보았더니 아래의 답변이 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라마 캡쳐화면이 포함되었다는 이유!
그러면 제가 앞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됩니다. 화면없이 글만 올리면 되니까요.
이해를 돕고자 사진을 활용할 경우, 어떤 사진은 사용해도 되고? 어떤 사진은 안되고?를 사실 구분짓는게 쉽지 않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 정도로 이해했기에 사용했던 것인데, 아닌가 봅니다. 그러니 신고대상이 되었겠지요.
같은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블로그에는 사용해도 되고, 저는 안되고@.@
정말 이해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두어번 이런 일로 sbs로부터 신고를 당하고보니 차라리 이 방송사의 드라마에 관심을 갖지 않는 편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는 잘 모르지만, sbs측에서 볼때에 저작권침해로 보이는 사진을 제가 활용했다면, 해당되는 사진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면서 그 사진만 삭제요청하면 될 것을... 사진이 첨부되었다는 이유로 제가 쓴 글까지 접근조치를 당하거나 삭제를 해야하는 지경에 놓이다 보니 몹시 속이 상합니다.
사진만 삭제하고 글은 그대로 둘수 있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첨부된 사진이 없어서 휑한 느낌은 들겠지만.
sbs와 Daum클린센터 중 어디에 호소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