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들이,여행

대통령 별장, '카인과 아벨'의 촬영지였던 청남대를 가다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대통령의 별장으로 사용했다는 청남대!
요즘은 일본관광객들에게 드라마 '카인과 아벨'의 촬영지로 더 알려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차일피일 미루다 그저께 다녀왔습니다.
청남대까지 들어갈 수 있는 교통편은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단체객으로 예약되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는 청원군 문의면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곳에서 입장료와 버스이용료(왕복)를 지불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에서 홀로 나설 때에는,
 '이 더운 날에 관람객이 몇이나 있을라구, 한산하겠지...'
생각했는데 막상 그곳에 가니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꽤 많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셔틀버스로 20여분 달려서 도착한 입구에는, 청남대관리사무소와 '대통령역사문화관'이 있으며 옥상에는 하늘정원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침에 유니세프에서 모기장모금으로, 말라리아로 목숨을 잃는 영유아를 살리자는 캠페인에 관한 글을 쓰고 나선 길이었던 탓인지? 이 모금함이 번쩍 눈에 띄였습니다.


그럼 대통령역사문화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0123456789

2003년 4월 18일로 시간을 멈춘 이곳에는, 대통령이 사용했던 물건이 있습니다.
다 담지는 않았지만, 침구류 식기류 취미생활로 사용했던 물품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코스를 선택할까? 안내표지판 앞에서 잠시 갈등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본관으로 향한 길에는 꽃장식물과 함께 잘 정돈된 깔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나무숲이 먼저 반기고 옆에 아담한 돌탑이 눈에 띄는데... 청남대를 주민의 품으로 돌려주신 노무현대통령께 감사의 마음을 엿볼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권력을 가진 대통령이 아니라 서민의 삶을 이해하고 동반자로써의 대통령이 되고자했던 고 노무현 대통령의 의미하면서 코끝이 찡함을 느끼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관으로 들어가는 길은 딱 이 한군데뿐입니다. 철통같은 보안상의 이유였겠지요.
드라마 '카인과 아벨'에서 소지섭씨가 버스에서 내린 장면에 나온 곳이기도 한데, 사실은 버스가 이곳까지 들어오지는 못합니다.
본관으로 향하는 양옆에 자리잡은 삼각형모양으로 잘 다듬어진 반송이 아주 멋진 포스를 자랑하며 방문객들을 반기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옆 관리실 창문에는 '카인과 아벨' 포스터가 또한 방문자를 반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헬기장이자, 운동장으로 사용했던 이 멋지고 넓은 잔디광장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꽃탑과 더불어 정크아트작품으로 봉황과 보잘것 없어뵈는 왜소한 터미네이터 같은 로봇이 눈길을 끌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인과 아벨' 드라마 촬영지였던 현수막과 다섯분의 대통령 현수막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장 본관앞은 나무에 가려 잘 보이지 않아 뒷뜰에서 담아본 별장건물입니다. 정갈함이 돋보이며 뒷뜰이 아주 보기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장 이층거실에서 내려다 본 풍경이 매우 아름다우며, 대통령이 사용했던 모든 물건은 전시용으로 사진촬영 금지구역이었습니다만 그곳에서 드라마에 나왔던 장면... 한지민과 소지섭씨 식당에 숨어 있었던 공간을 볼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토존을 지나칠 수 없어서 부탁하여 한컷 담았습니다^^
                전체가 보이지 않지만 왼쪽의 모과나무의 수령은 200 여년이 훨씬 넘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래된 사연과 역사를 안은 정자는 아니더라도 뭔가 뜻이 있어 만들어진 곳 같아서 가보게 된 길에는, 야생화와 숲길로 삼림욕에 적합했던 이길은 대통령내외분과 가족들의 산책코스로 사랑받던 곳이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궁화 모양의 오각형정자, 오각정에서 바라보는 경관은 아주 빼어나 청남대 제1경이라 일컫는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각정에서 바라본 대청호 모습입니다.
1980년 대청댐 준공식에 참석한 전 전두환 대통령의 뜻에 따라 1983년 12월에 완공시킨 청남대의 처음 이름은 영춘재였다가 3년 뒤인 1986년에, 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란 뜻으로 청남대로 불리게 되었다고 전하며, 이곳을 거쳐간 대통령의 취향따라 조금씩 변화된 환경임을 가이드의 설명으로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부터 가을까지는 양어장으로, 겨울철에는 스케이트장으로 이용하려고 했는데 물이 얼지 않아 용도가 바뀌었다는 이곳과 더불어, 근처에는 수영장도 보였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음악분수가 한창 물을 뿜어내고 있는 광경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질정화를 위해 메타세콰이어숲으로 물을 끌어 올려 다양한 물고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쭉쭉 뻗은 메타세콰이어 쉼터가 참 이국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하고 수많은 야생초중에 눈에 띈 상사화...
문득 故 노무현 대통령이 떠올라 마음이 짠하게 했던 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골프장이 아주 정갈합니다. 보는 위치에 따라 달라보임이 참 멋졌던 곳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골프장과 대청호를 낀 이 길은 마사도로로 옛날에 말이 다녔던 길이었다고 합니다.
땅밖으로 울퉁불퉁하게 삐져나온 뿌리가 특이해 보이던 낙우송과 단풍나무 조경이 아주 멋드러진 아름다운 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골프장 건너편에 있는 그늘집으로, 골프와 조깅, 산책 후 휴게실로 이용하기도 하고 호수쪽으로 내려와 낚시를 즐기거나 배를 타기도 했던 이곳에는 오리도 많았답니다. 대통령이 나각을 불면 오리들이 모여들었다는데... 개방후 찾아드는 관람객이 많아서 귀찮았는지 오리떼가 사라졌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철통같은 경비를 위해 군인들이 지낸 초소와 군인들이 탔던 배도 있으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있는 두대의 선박은 대통령 전용 선박으로 영춘호 1호, 2호로, 휴양시 가족들과 대청호를 둘러보는데 이용하다가 유사시에 이동가능한 쾌속정이랍니다. 지금은 전시용에 불과하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가로 지은 원두막 초가정에는  김대중 태통령 생가에서 가져온 농기구와, 문의지역에서 수집된 전통 생활도구 70여점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변 경관이 빼어난 청남대 제2경으로 초가정에 앉아 호수를 바라보면 섬에 와 잇는 듯한 착각에 빠져드는 곳입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산쪽으로 난 길로 들어섰다가 중간에 무릎통증을 겪으며 홀로 두려움에 떨었습니다. 너무 여유를 부리며 호젓함을 즐기려다가..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청호와 우거진 숲으로 둘러싸인 대통령 별장으로 장소가 적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호를 위해 군인들이 상주했던 흔적을 곳곳에서 볼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산로에 구름다리가 있더군요. 요기 홀로 앉아서 무릎통증을 느끼며 후회 많이 했습니다. 간간히 비도 내렸다 멈췄다를 반복하듯이 저도 걷다가 쉬다가를 반복하다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려가는 이 계단을 보고 얼마나 반가웠던지^^...... 한참을 내려오다 보니 저 멀리 대청댐이 보이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청댐위 산중턱엔 무슨 절도 보입니다.
집에 와서 찾아보니 구룡산 자락에 위치한 백제시대 사찰인 현암사입니다.
청남대주변이 너무 잘 보인다고 해서 폐사위기를 겪었다는 이절에는 경호원들이 상주하며 사찰을 찾은 관광객들의 행동을 감시하기도 했다니... 대통령이 청남대로 납실때마다 겪은 감시의 눈빛이 참 부담스러웠을 것입니다.

천여년 전, 현암사에서 도를 닦던 원효대사의 예언이 있었답니다.
천년후 절앞에 세개의 호수가 생기면 임금王자 지형이 만들어지면서 국왕이 이주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는데, 이후 1300여년 후 청남대가 들어섰다고 전해집니다.
대청호가 생긴 후 촬영한 항공사진을 보면 지금의 청남대 자리에 임금王자가 뚜렷하게 나타난다니 정말 신기하지 않습니까^^

남쪽에 있는 청와대란 뜻으로 청남대라 불리던 이곳은, 20여년간 대한민국 대통령의 휴양지로 이용되다가, 이곳에서 하루를 보낸 故 전 노무현 대통령에 의해 국민들에게 개방되었습니다.
정말 아늑하고 조용하여 산책하며 사색하기에 너무 좋은 곳이었으며, 주변경관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이제는 과거의 대통령별장이 된 이곳을 관광지로 혹은 드라마, 웨딩촬영지로 또 다른 유명세를 만들어 내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