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고등어요리, 제4탄 '고등어 단호박조림'과 단호박스프

1. ☞ '고등어강정' 
2. ☞
'고등어탕수'
3. ☞ '고등어 고추장양념구이'
이어 이번에는 '고등어 단호박조림'을 소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림하면 대부분의 경우, 무우나 감자 혹은 김치를 이용한 고등어조림을 많이 하게 되는데... 단호박이 생겼기에 이용해 보았는데, 맛이 괜찮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쇼핑으로 구입했던 간고등어, 양에 비해 싸긴 매우 싼편이었지만, 앞으로는 구입하지 않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웃에 좀 주고 열심히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줄어든 느낌이 들지 않더니, 이제사 냉장고에 빈공간이 좀 생기기 시작할 정도로... 질렸습니다. 좀 비싸더라도 시장에서 한두마리 사서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음식은 많이 먹을 수 있는 것보다는, 조금을 먹어도 맛나게 먹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은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박껍질은 두꺼워서 칼로 깎기가 힘듭니다. 야채면도기(?)를 이용하니 좀 수월했습니다. 반으로 잘라 씨앗이 달린 안쪽을 다 파내고 씻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호박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냄비바닥에 깔고, 고등어를 얹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야채도 곁들입니다. 파, 홍고추, 풋고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념장:
진간장과 물 1:2(간고등어라 간을 약하게 합니다), 고추가루, 마늘다진것, 청주 조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념장을 얹은 후, 조리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성됩니다. 참 쉽죠잉^^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호박의 효능
* 피부미용이나 체질개선에 좋으며, 다이어트시에는 많은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붓기를 제거해 주므로 도움이 됩니다.
* 스테미너 부족, 전립선 비대에는 호박씨를 까먹거나 달여 먹으면 좋을 뿐만 아니라, 호박씨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발달을 향상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박을 잘게 썰은 후 물을 조금 붓고 삶는다. 다 익은 호박을 으깨거나 갈아서 끓이다가 불을 끄고 우유를 약간 넣어 젖는다. 취향에 따라 소금이나 후추를 가미하면 맛난 단호박스프가 된다.

* 섬유질과 탄수화물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는 영양과 맛이 뛰어난 고급야채로 허약체질과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영양식입니다.
*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 호박을 많이 먹으면 비타민A보급으로 중풍이나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며, 몸이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몸이 찬사람에게 좋습니다.
* 단호박의 속은 노란색으로 단맛을 내는 데 비장기능을 항상 시켜주는 식품으로 손꼽힙니다.